티스토리 뷰

사업자등록을 할 때 필요한 서류는 일단 개인사업자인지 법인 사업자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동업을 하거나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미리 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업을 할 경우,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등록하려는 경우에는 각각 별도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 각각 필요한 서류

개인사업자

(필수)사업자등록신청서 1부

(선택)①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사업장을 임차한 경우)②상가건물 임대차 보호법 이 적용되는 상가건물의 일부분을 임차한 경우에는 해당 부분의 도면 1부③사업허가(등록 신고) 증 (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업의 경우④사업 개시 전에 등록하려는 경우 사업허가신청서 사본이나 사업계획서⑤2인 이상 공동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동업계약서⑥재외국민, 외국인 입증서류로서 여권 사본 또는 외국인등록증 사본 국내에 통상적으로 주재하지 않은 경우 납세관리인 설정 신고서

법인사업자

(필수)법인설립신고 및 사업자등록신청서 1부, 법인등기부등본 1부, 정관 1부, 주주 또는 출자자명에서 1부

(선택) 선택)①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사업장을 임차한 경우)②상가건물 임대차 보호법 이 적용되는 상가건물의 일부분을 임차한 경우에는 해당 부분의 도면 1부③사업허가(등록 신고) 증 (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업의 경우④사업 개시 전에 등록하려는 경우 사업허가신청서 사본이나 사업계획서⑤현물출자법인의 경우 현물출자명세서 1부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

홉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민원증명-민원증명 발급 신청-사업자등록증명 클릭을 합니다.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를 로그인하여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받으시려면 아래 링크 클릭하셔서 따라 하시면 됩니다.

2023.01.18 - [분류 전체보기] - 우리 은행 공인 인증서 재발급 방법

 

우리 은행 공인 인증서 재발급 방법

공인 인증서는 1년에 한 번씩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꼭 필요할 때 공인인증서 사용하려면 만기 되었다고 재발급받아라고 합니다. 그러면 주 거래 은행으로 접속하여 공인 인증서 센터에서 재발

ahys.tistory.com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상호명 즉 창업할 회사이름,주민번호 성명은 자동 입력됩니다,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수신동의 체크)

업종을 선택합니다.(업종입력/수정 메뉴를 클릭하면 귀속연도,업종코드,업종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업종에 예를 들어 온라인으로 물건 판다 하면 온라인을 써주시면 세부류명이 나옵니다. 여기서 해당 코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업장정보입력(기본정보 입력후 임대차내역에서 본인소유 혹 타인소유를 선택해 줍니다. 쉽게 말해 집을 구매하지 않은 이상 모두 타인 소유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임대차 계약서를 보고 아래 내용을 계속 작성해 주면 됩니다.)

공동사업자는 없음에 체크 하시면 됩니다. 있으면 있다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사업자 유형선택에서 초반에는 매출이 많지 않다보니 보통은 간이로 선택을 많이 합니다. 간이과세자라 하더라도 4800만 원 이상이면 세금계산서 발행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택사항에서는 읽어보고 해당되는것에 체크해 주면 됩니다.

서류송달장소는 사업장소와 다를 경우에는 입력하고 같다면 저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⑨이제 마지막 단계 입니다.제출서류를 선택하여 제출하라고 합니다. 만약 복잡한 업종이 아니라면 보통은 임대차계약서 사본만 업로드하면 됩니다. 단 파일 올릴 때 이미지는 pdf, jpg, png, gif, tif, bmp파일이어야 업로드가능합니다.

이제 최종확인하고 신청완료하면 됩니다. 이렇게 신청하면 빠르면 당일 늦으면 다음 날 때쯤 세무서에서 연락이 옵니다. 연락 잘 받으시고 필요한 서류 있다면 다시 제출해 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수많은 작성하는 창이 열리기에 어리둥절할 수 있지만 하나하나 차근차근 작성하고 끝나고 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위에 알려준 그대로 따라 하시면 1분이면 끝납니다.